# 디자인 연구를 빛내는 통계

ID502 연구방법론 수업 교재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면서 2013년 둘째 아이 출산 휴가 중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약간의 살을 붙인 내용입니다. 그러나 연구방법론은 Research Methodology 라는 영어수업으로 바뀐 바람에, 단 한해도 수업 교재로 활용되지는 못했습니다. 그리고 당시 단 20부만 제본을 한 데다가 책 안에 잘못된 부분이 많음을 발견하고는 책 대부분을 폐기했습니다만, 최근 지인 세 명이 열렬히 응원해주어 이렇게 블로그 형태로 공개하고자 합니다. 2013년에 제가 초고를 쓰는 동안 아기 침대에 누워서 잠만 자고 있던 그 신생아는 한화이글스 투수들의 승패세홀 기록을 읊는 개구장이가 되었는데도, 저의 연구방법론 수업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한데 반성하며… 2019년 9월 블로그를 오픈합니다. 

 

1. 디자인 연구 (잘)하기

1.1. 무엇이 문제인가 / 1.2. 실험 디자인 / 1.3. 디자인학 연구를 위한 통계의 특징 / 1.4. 통계는 써포터즈에 불과할 뿐

2. 웰컴투 통계 교실

2.1 이제 친해져야 할 용어들2.1.1 대표값: 평균값, 중간값, 최빈값 / 2.1.2 모집단과 표본 / 2.1.3. 표본 추출하기 / 2.1.4 표본의 적당한 크기 / 2.1.5 표준 편차 / 2.1.6 영가설 / 2.1.7 오류의 종류

2.2 확률 밀도 함수2.2.1 왜 필요한가? / 2.2.2 확률값 p 와 유의 수준 α / 2.2.3 양측 검정 / 2.2.4 자유도 / 2.2.5 정규 분포 / 2.2.6 여러가지 분포

2.3 모수와 비모수

2.4 신뢰성과 타당성

(9장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. 곧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)